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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음식료 섹터는 K-Food의 인기와 실적 성장으로 인해 가파른 주가 상승을 보이고 있음. 코스피 음식료품 지수는 6월 14일 종가기준으로 YTD 29% 상승하며 시장 대비 25% 높은 성과를 기록 했음 . 특히 삼양식품의 성장이 눈에 띄며, 이는 K-Food의 인기가 기업의 외형 성장뿐만 아니라 수익성 개선까지 견인하고 있음을 보여줌. 이에 따라 음식료 섹터 전반의 밸류에이션 리레이팅이 이루어지고 있음.
1. 주요 음식료품 수출입 데이터 (2024년 5월 기준)
2024년 5월 주요 음식료품 수출 실적은 호조를 보였음. 라면 수출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했으며, 삼양식품은 52% 증가하며 전체 성장을 견인함. 분유와 막걸리, 건강기능식품 등도 수출이 증가함.
1)지역적 확장: 최근 K-Food의 인기는 과거 중국과 동남아 지역에 국한되었던 것에서 미국, 유럽으로 확대. 각 나라의 한인마트에서 나아가 메인스트림에 입점하고 현지 온라인 유통채널에 한국 식품관이 생겨나는 등 유통채널도 다양
2)품목 확장: K-Food의 인기 품목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다. 라면 외에도 전통 품목인 김치, 고추장 등 장류에서 냉동 핫도그와 냉동 김밥까지 다양한 품목으로 수출이 확대
품목24년 5월 (천달러) YoY 증가율 (%)
담배 | 59,009 | 63,034 | -6.4 |
맥주 수입 | 17,792 | 17,188 | 3.5 |
라면 수출 | 103,659 | 77,246 | 34.2 |
분유 수출 | 8,676 | 3,774 | 129.9 |
분유 수입 | 5,535 | 9,328 | -40.7 |
라이신류 수출 | 4,460 | 4,091 | 9.0 |
소주 수출 | 8,738 | 9,285 | -5.9 |
막걸리 수출 | 1,252 | 572 | 118.9 |
빙과 수출 | 9,440 | 10,640 | -11.3 |
건기식 수출 | 7,243 | 4,752 | 52.4 |
2. K-Food의 성장 전망
K-Food는 지역적 및 품목 확장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
- 지역적 확장: K-Food의 인기는 과거 중국과 동남아 지역에 국한되었던 것에서 미국, 유럽으로 확대되고 있음. 한인마트뿐만 아니라 메인스트림 유통채널에도 입점하고, 현지 온라인 유통채널에 한국 식품관이 생겨나는 등 유통채널이 다양화되고 있음.
- 품목 확장: K-Food의 인기 품목이 라면 외에도 김치, 고추장 등 전통 장류에서 냉동 핫도그와 냉동 김밥 등 다양한 품목으로 확대되고 있어 중소형 업체들에게도 기회가 생기고 있음.
3. 주요 품목별 수출 실적 추이
라면 수출 실적 추이:
- 라면 수출은 2023년 대비 2024년에 크게 증가했으며, 특히 삼양식품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 중국, 미국, 동남아 지역에서의 라면 수출이 눈에 띄게 증가.
담배 및 맥주 수출입 실적 추이:
- 담배 수출은 다소 감소했으나, 맥주 수입은 증가. 특히 일본으로부터의 맥주 수입이 크게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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