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종목공부하기/국내-2차전지-화학

배터리 열관리 소재 국산화 기업 - 나노팀

by 몽상가 77 2023. 6. 2.
728x90
반응형

최근 2차전지와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나도 하반기 시장을 대비하기 위해 관련 종목들을 공부하고 있는중. 전기차의 핵심소재인 배터리는 이전 포스팅에서도 설명했들이 열관리 시스템이 굉장히 중요하다. 배터리의 열관리가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람 (링크는 대문 아래에 있음) 현재 현재 한온시스템과 인지컨트롤러스 보유 중인데오늘은 소재 기업인 나노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https://mongsangga77.tistory.com/34

 

배터리 공조 시스템의 중요성 (온도와 배터리 성능의 관계)

나는 2차전지의 열관리를 주로 하는 기업들에 관심이 많다. 전기차의 핵심은 배터리가 맞고, 배터리의 핵심은 온도이기 때문이지. 전기차의 플랫폼도 중요하지만 배터리 성능과 주행거리를 위

mongsangga77.tistory.com



나노팀 업체정보 (IR 자료/ 홈페이지 참고)


나노팀은 2023년에 상장된 신규 상장주이다. 그래서 상장전  실시한 기업 설명 IR자료가 가장 최신인듯. 

 회사 정보 및 연혁 

나노팀 기업 정보

 

2016년에 설립된 회사이며, 2017년 부터 전자제품 방열소재를 납품했고, 2018년 부터 전기차 방열소재 납품하고 있다. 

작년부터는 현대차 전기차 플랫폼인 E-GMP 대상 방열제품을 공급중이다. 대표 생산 제품으로는 TIM pad,  GAP filter, PCM/Extrusion, Thermal grease 등이 있다.

기존 공지 주입 방연판과 TIM 적용 방열판 차이

 

 

 

Thermal Interface Material(이하 TIM)은 방열 효율을 높이기 위해 발열체와 Heat Sink 또는 방열을 목적으로 하는 부품간 접촉면의 공기 층을 메우는 역할을 하는 열전도가 우수한 물질로 기존의 방열판에서는 공기를 채웠던 공간에 TIM을 채워 더 높은 방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회사 IR자료갭패드와 갭필러는 아래 그림처럼 배터리 상/하에 적용하여 배터리 충방전 시 발생하는 열을 제어하는데 도움을 주는 소재인데, 경쟁사 대비 무게가 가볍고 심미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고객사가 원하는 특이 성능에 대해서도 커스텀해줄 수 있다고 한다. 

 

 

 

 

 

나노팀은 전반적인 제품에 필요한 방열 시스템을 설계하여 제품에 최적화된 방연 시스템을 구축하는 서비를 제공

위에서 설명하고 있는 TIM 소재를 개발하였으며, 해당 소재를 방열 시스템에 적용해서 최적 방열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함. 

나노팀의 제품 열관리 시스템 구축 서비스 도식화
 

 고객사 현황 및 매출처 ● 

 

나노팀은 국내 배터리 업체와 글로벌 전기차 업체 또는 전기차 부품 업체에 방열 소재를 납품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로는 LG화학, BMW, 현대차, 기아, 한온시스템 등이 있고 그 외에도 GM, 테슬라, 포드 등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이 생산하고 있는 여러 모델에 나노팀의 소재가 적용되고 있다고 한다. 방연소재가 꼭 자동차에만 소비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삼성 및 덴소 등과 같은 자동차 이외에 다양한 산업군에서 사용되고 있다. 
나노팀의 고객사 현황

 

 

 CAPA 증설 계획 및 매출 현황 ● 

 

나노팀은 23년에 미국/체코 법인을 설립하였다. 유럽과 미국에 생산기지를 구축하면 IRA와 같은 원자재법에 따라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경쟁사와의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최근 다양한 회사들이 추구하고 있는 방법 중 하나. 재무제표에 보면 2023년 05월 기준 체코 법인은 설립되었음. 제조업으로 신고된 걸 보면 제조공장도 있는듯 하며, 미국법인 설립은 6 월 중 추진 예정임. 단 미국법인의 경우 생산공장인지 사무소인지 확실하지 않다. 

 

나노팀 CAPA 증설 관련 설명자료

나노팀 투자 아이디어 (IR자료, 유진투자증권 IPO 보고서)


 전기차 산업의 장기적/구조적 성장 ● 

 

 
 

내가 참고한 나노팀의 IR자료는 올해 초 상장전 IR 자료로, IR자료 특성상 미래 사업에 대한 소개가 잘 되어 있음.

본사는 2025년 까지 2천억 매출을 목표로 하며, 도달 시 연평균 85%의 성장율울  목표로 한다 어마어마한 수준이다. 사실 최근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한다고 하면 안오르는 종목이 없었을 정도로 증시는 배터리로 뜨거웠는데, 나노팀도 상장과정에 많은 혜택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시장은 앞으로 성장하는 산업이며, 누구도 그에 대해 반대를 재기 할 수 없을 것이다. 현재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글로벌 고객사가 존재한다는 점에서 미래 가치 향상이 기대되며 여기에 미국 법인을 설립한다면 IRA의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 더 기대가 된다. 

 

나노팀의 매출액 변화 및 예측

 

 신규 사업 확장성 

 

본사는 현재 개발중인 방열패드와 더불어 방염패드와 열폭주차단패드 등을 시장에 판매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방염패드는 충방 전시 안정성 유지를 위한 핵심 제품으로 국산화를 통해 현재 고가의 해외제품을 대체할 수 있 는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였고, 2022 년 11 월부터 ESS 용으로 LG 에너지솔루션에 공급함. 또한 전기차에 매번 문제로 지적되는 배터리 발열 및 화재에 대응하기 위해 열폭주차단패드를 개발하고 있다. 열폭주 차단패드는 전기차 화재시 대피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안전장치로 기존 제품보다 3 배 이상 높은 성능을 보인다. (기존제품 5 분 → 동사제품 15 분 이상) 두제품 모두 기존 경쟁사 제품대비 비용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들 제품은 전기차 및 배터리에 특화된 제품으로 추후 배러티 및 전기사 시장 증가에 따라 본사 매출이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차와 배터리 외에도 본사의 산업영역은 미래모빌리티의 소재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21년 부터는 해당 소재를 미국의 가정용 태양광 발전 시스템용으로 납품하고 있어, 매년 매출증대가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사업보고서 자료를 보면 나노팀은 전기차 배터리 안전에 대한 요구 증가와 그에 대응한 신규 제품에 대한 꾸준한 개발 현황 확인 가능하다. 연구개발 비용을 꾸준히 투자 하고 있으며 기술 개발을 위한 국가 과제 수주도 꾸준히 하고 있음
 
나노팀 연구비용 연도별 비교
 
나노팀의 연구수행 내역 (국가과제)

 

 


 

리스크 체크


1.  보호예수 물량과 유통 주식 수량이 비슷한 점. 

앞서 언급했듯이 올해 상장된 회사이기 때문에 주식의 보호예수 물량이 주가 부담을 줄 수 있다.

 

 

 

나노팀 상장 시 주주 구성 및 보호예수 현황

 

나노팀의 공모 후 주주구성과 보호예수 물량, 기간에 대한 내용을 보면 1%이상 주주가 보유한 6백만주의 주식이 상장 후 1~6개월 이후 매도가능성이 있다. 유통 주식이 전체 21%, 보호예수 물량이 21%이므로, 최대 50%의 주가 하락할 수도 있다. 

나노팀 주가 차트

현재 나노팀의 주가는 28,800원으로 최고가 37,000원 대비 약 30%정도 하락했다. 그럼에도 현 주가도 IPO 주가에 비해 2배 이상 상승한 가격이라 보호예수 물량이 언제든 풀릴 수 있음.  9월~12월까지는 보호예수 종료로 인한 매도 물량에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초기 유통 주식수가 21% 정도로 낮았고, 어쨋든 최대 주주 지분이 50%가 넘어가기 때문에 현재 유통주식 비율은 타 주식 대비 많지는 않음.

 

2. 미국 법인의 설립

 

배터리 원자재가 아니면 IRA 특혜를 받기 위해서는 미국에서 생산해야 한다고 알고 있음. IPO전에는 세부지침이 나오지 않은 상황이라 지금과 가치 산정이 달랐을 수 있다. 본사의 미국 법인 설립이 6월 예정이라고 함. 단순 법인 설립인지 공장 설립인지는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

 

 

3. 높은 PER과 현재 주가

나노팀 주가 평

IPO전 유진투자에서 계산한 나노팀의 밸류와 목표주가는 16,700원 내외. 현재는 1.5배 이상의 주가를 형성하고 있다.최근 2차 전지 관련주 상승에 편승되어 주가가 올랐던건 아니닌가 싶다. 목표가 대비 실제주가가 더 높은 종목이 없는건 아니다다만 현재 기업의 매출이 작년기준 380억인점. 23년 매출액 증가 목표가 작년 대비 100% 증가한 830억 이라는점. 실질적 성장이 가능할까 의문이다. 2023년 1분기 재무제표를 보면 작년 총 매출대비 1/3 정도. 물론 분기기준 x4 하면 무난하게 성장 가능해 보임

1분기 분기 보고서 나노팀
나노팀 2023년 1분기 매출 및 수주 내역

작년보다는 높아질 수 있을거 같지만 100% 이상 성장이 가능할까 싶다. 컨센서스 하회도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건 사실이니까. 다만 23년에 현대차에서 발표하는 신차(GV70e, 아이오닉7, GV90, EV5, EV7 등)의 발주량에 따라 나노팀의 실적도 좌우 될 수는 있으므로 2분기 실적도 확인이 필요해 보임 (작년 니로, 스포티지 등 기저 모델에 올해 새로 발매하는 모델까지 영역이 넓어지는 것)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