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개요 및 연혁
신성에스티는 2023년 코스닥에 신규 상장한 2차전지 부품(Busbar, 모듈 케이스) 전문기업. 주요 고객사로는 LG에너지솔루션, SK온, LS EV Korea 등을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 북미로 진출하는 S사로부터 2.4조원에 달하는 ESS 컨테이너 대량 수주를 확보하면서 ESS 전문기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 중.
최대주주는 신성델타테크㈜로, 2024년 1분기말 기준 지분율 25.5% 보유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을 포함한 지분율은 58.8%이며, 자사주는 27만 297주로, 지분율 3.0%를 보유
( 유동 주식 비율 = 41.2 %)
사업 영역 및 매출 비중
2024년 1분기 기준으로 ESS가 전체 매출의 41.9%, EV(전기차)가 27.2%, IT(휴대폰 목업폰)가 15.8%, 자동차(카메라 모듈)가 15.1%를 차지하고 있음.
- 2차전지 사업부문은 동사의 주력 분야로, ESS(Energy Storage System) 배터리 부품과 EV 배터리 부품을 제조
- ESS 배터리부품은 ESS 배터리 전장부품들의 전류를 연결하는 전도체 및 배터리 셀을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
는 핵심 부품으로, BPU 케이스, 모듈 케이스, Busbar Housing Ass’y, Cover Plate, Flexible Busbar 등 - EV 배터리 부품은 전기차 배터리 전장부품들의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며 전류를 연결하는 전도체 BFA(Busbar Frame
Ass’y), Hybrid Busbar, DC-DC Converter, Cooling Fin, Repeating Frame 등 - Busbar(전도체)는 2차전지 배터리 핵심 제품 중 하나로, 전기차 및 ESS용 2차전지 배터리 내 전장부품들의 전류를 연
결하는 부품 Busbar는 주로 구리나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지며, 고성능 배터리 시스템 및 완전한 전력 분배에 있어서 매우 중요ESS에는 한 Rack 당 Busbar는 약 290개, 모듈 케이스는 17개가 들어가며, EV 배터리에는 한 Pack 당 Busbar가 120개, 모듈 케이스는 12개주요 - 고객으로는 LG에너지솔루션, LG이노텍, SK온, LS EV코리아
- IT부문에서는 반도체 부품으로는 Lead Frame, Strip/Spot Plating 등과 휴대폰 부품을 제조
전기차 캐즘의 대안으로 떠오른 ESS 산업
- SNE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ESS 배터리시장은 2023년 185GWh로 전년(121GWh)대비 52.9% 급증하며 EV 및
LIB 시장 수요성장률을 크게 상회. 2024년 235GWh로 27.0% 성장할 전망 - 글로벌 ESS 배터리시장은 2035년까지 618GWh로 성장할 전망이며, 금액기준으로는 2024년 약 400억달러(56조원)에서 2035년 800억달러(111조원)에 달할 전망
- LFP를 주요로 사용하므로 중국업체들의 지분이 높은 상황..
- 글로벌 ESS 시장 성장: 글로벌 ESS 시장은 2023년 52.9% 성장에 이어 2024년에도 27.0% 성장하여 EV 시장 성장률을 상회할 전망
- AI와 데이터 센터 수요 증가: AI 기술의 발전으로 데이터 센터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전력 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SS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글로벌 ESS 관련 기업 현황
- 2024년 2분기 기준 ESS Tier 1에 포함된 미국업체로는 Fluence Energy, Tesla, Powin Energy, FlexGen Power
System 등. 국내업체로는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등 배터리 2社에 이어 효성중공업이 포함 - ESS 누적 설치량과 신규 계
약을 합친 글로벌 TOP 5업체로는 1위에 Fluence Energy(미국), 2위는 Sungrow(중국), 3위 Wartsila(핀란드), 4위
Tesla(미국), 5위 Hyperstrong(중국) - Fluence Energy : 2023년 ESS제품 매출비중은 85%로 거의 ESS 부문 Pure Player. 미국시장 1위업체인 만큼 동사의 매출액, 신규수주(Order Intake) 및 수주잔고(Backlog) 추이는 전세계 및 미국시장의 ESS 현황을 확인하기에 가장 확실한 지표. 2019년 9,215만달러에서 2023년 22.2억달러로 4개년 연평균성장률(CAGR)이 무려 121.5%. Fluence는 2025년 매출액 가이던스는 40.5~42.0억달러로 2024년과 유사한 35% 이상의 성장률을 전망. 신규수주액은 2022년 17.7억달러에서 2023년 30억달러로 전년대비 69.9% 증가하였으며, 수주잔고는 2022년말 22억달러에서 2023년말 29억달러, 2024년 1분기말 37억달러로 증가
- Tesla : 테슬라는 2015년 가정용 ESS인 ‘Powerwall’을 출시하며 ESS 시장에 진출. 파워월은 부피가 작고, 태양광을 활용해 주택에서 전력을 자체 생산 할 수 있는 가정용 ESS. 더불어 지붕에 설치되는 태양광발전시스템 ‘Solar Roof’를 출시. 산업용 ESS인 3.9MWh급 ‘Megapack’을 출시하며 ESS사업을 확장 중. 2023년 매출액을 보면 EV(전기차) 부문은 2023년 824억달러로 전년대비 15.3% 성장한 가운데 ESS 부문 매출액은 60억달러로 전년대비 54.4% 급증하며 EV 부문 성장률을 3.5배 이상 대폭 상회. 전체 매출액 중 ESS 매출비중은 2022년 4.8%에서 2023년 6.2%로 상승하였으며, 2024년 1분기에는 7.7%까지 높 아졌다. 매출비중만 보면 ESS 부문이 아직은 EV사업에 비해 미미한 수준이나, 2024년 1분기 매출총이익률이 24.6% 에 달해 EV 부문(16.7%)을 상회.
기업 및 사업 현황
- ESS 컨테이너 대량 수주: ESS 컨테이너는 컨테이너 형태의 장치로 신재생에너지(주로 태양광)로부터 생산한 전력을 저장하고 공급하는데 사용. 북미로 진출하는 국내 S사로부터 2.4조원에 달하는 ESS 컨테이너 대량 수주를 확보. ESS 컨테이너 대량 수주로 동사의 수주잔고는 2023년말 1.4조원에서 3.8조원으로 급증, ESS 컨테이너 전체 수주잔고 중 ESS 컨테이너 비중은 64.0%
- 전장부품(BFA, Cooling Plate): .BFA(Busbar Frame A’ssy)는 기존 동사의 주력 제품인 부스바(Busbar) 제품과 FPCB(Flexible PCB) 설계 기술을 융합한 부품으로 배터리 모듈의 전단계 전장부품. 수냉식 열관리부품인 Cooling Plate를 개발하여 글로벌 완성차업체와 기술미팅을 진행 중.
- 북미 공장 투자: 2026년까지 북미에 ESS 컨테이너 전용 공장을 완공하여 2027년부터 본격 가동할 예정.북미공장에서만 연간 3,000억원에 달하는 매출액 달성이 예상. 부산공장에서 생산한 ESS 컨테이너 부품을 북미공장으로 보내면 현지에서 조립 생산할 계획
- 부산 미음산단 이전: 창원 본사와 중국 생산 거점을 부산 미음산단으로 이전하여 북미 시장 진출을 위한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 북미向 ESS 컨테이너 전용공장으로 운영되고 구미공장은 동사의 최대 고객사인 LG에너지솔루션 물량(Busbar, 모듈 케이스 등)을 전담하는 공장으로 운영될 예정.
- 수주잔고는 2023년말 1.4조원에서 2024년 1분기말에는 ESS 컨테이너 대량 수주(2.4조원)를 더해 3.8조원까지 급증하였다. 동사의 연말 수주잔고 추이를 보면 2019년 1조원 수준에서 2023년까지 5개년간 1조원대 규모.
- 2023년까지의 기존 수주분은 주로 동사의 캐시카우인 부스바와 모듈 케이스가 주력으로 80% 이상을 차지했으며, 나머지 20%를 차부품 및 휴대폰 부품 기존 고객사를 보면 LE에너지솔루션이 45~50%로 최대 고객사였으며, 뒤를 이어 LS EV코리아가 35%, 기타업체가 15~20%
재무 지표 및 밸류에이션
- 매출액: 2022년 1,065억원에서 2026년 2,450억원으로 연평균 76.3% 성장할 것으로 예상
- 2024년 매출액은 1,275억원, 영업이익 133억원 전망, 본격적인 Quantum Jump는 2026~2027년 예상
- 영업이익: 2022년 79억원에서 2026년 287억원으로 증가할 전망
- PER: 2024년 예상 PER은 29.7배로, ESS 매출 비중 확대로 ESS 업체로 재평가될 필요가 있음.
- 상장기업 중 ESS 부문에서 가장 유사한 업체는 서진시스템, ESS 부문 2019~2023 매출액 CAGR은 80.5%에 육박
- 6월 24일 코스닥으로 이전상장하는 한중엔시에스도 유사기업으로 주목, 수냉식 ESS 냉각시스템 기술 강점
- 미국 ESS 관련 상장기업인 테슬라, 플루언스에너지, 허니웰 등 3사 평균 PER은 40배, 평균 PBR은 8.0배에 형성
- 최대 투자포인트는 ESS 컨테이너 완제품 공급업체로서의 고성장 기대감, ESS 컨테이너 수주잔고 2.4조원으로
7년치 이상 일감 확보, EV부문 수주잔고는 1.4조원으로 전사업부문 안정적 매출 전망
리스크
- 전기차 캐즘에 이어 글로벌 전기차 관세전쟁 확대는 전기차 수요 둔화 우려 촉발
- 2차전지 부품인 Busbar에 사용되는 구리는 단기적으로는 LME 동가격 변동성에 노출
- 트럼프 당선시 미국의 IRA법에 따른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지원책 후퇴 또는 폐지 가능성은 리스크요인
ESS 투자자라면 한번 읽어볼만함.
서진시스템에 대한 간략 정리도 함께 읽어봤다.
ESS가 특이한게 변압기/2차전지/신재생에너지에 묶여서 같이 움직이는 상황이라 주가의 무빙이 혼란함.
또 순수 ESS기업들이 아니라 자동차부품이나 전자부품등의 산업을 동시에 영위하는 경우가 많아 갑작스런 주가 무빙도 잦음. 본인이 투자하는 ESS 기업이 추가로 영위하는 산업도 같이 공부해야하는 이유임.
유럽/미국 모두 중국산 배터리를 규제하는 정책이 나오면서 국내 ESS 기업이 수혜를 받는 상황임.
그래서 미국 대선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IRA는 모르겠으나ㅡ, 트럼프도 중국을 배척하는 성향이니 미국내에 공장이 있는 경우인 신성에스티가 해외에 공장이 있는 타기업보다는 수혜를 받을 수 있어 보임. 리쇼어링이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뭐같아도.. 어쨋든 미국 내에서 사업하는 기업들에게는 기회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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