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업로드 2022. 5. 3.
제가 인도에 관심을 갖게된 계기는 책 한권을 읽은 이후였어요,
책의 이름은 [2030 축의전환:새로운 부와 힘을 탄생시킬 8가지 거대한 물결]
저자는 2030년이 되면 지금의 부와 자산을 얻기 위해서는 지금과는 다른 투자 시점을 가져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어요.
그 키워드가 여성. 아이. 아프리카. 노인. NFT. 가상화폐 등입니다.
저자는 세계부가 선진국/남성 에서 여성/아이/아프리카/노인으로 옮겨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어요,
예를들어, 여성은 사회적 지휘가 높아지며 현재 남성에게 집중된 부를 나눠가지게 될 것이고,
아프리카와 같이 베이붐이 발생하는 나라들은 인구가 감소하는 선진국에 비해 넓은 내수 시장을 확보로 신흥 부자가 출현할 것이며,
은퇴한 노인들은 젊은이 보다 많은 부와 재산을 활용해 시장의 중요한 소비자가 될 수 있다.. 라는 논리입니다.
현시점에서 굉장히 중요한 투자 포인트가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30년은 이제 10년도 남지 않았으니 말이죠. 굉장히 설득력 있는 가설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각각의 계층의 부이동에 따라 발전할 수 있는 산업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뭘 준비해야 할까,
그래서 제가 찾은 첫번째 키워드는 [인도]였습니다.
아프리카는.. 사실 너무 먼 나라라 정보가 없기도 하고, 투자하는 방법을 찾기가 힘들었어요 ㅠ_ㅠ
비슷한 조건의 인도를 주목해 봅니다.
인도는 몇 년 전 이메징마켓으로 이미 펀드나 투자로 핫한 동네(?)였습니다.
공식적으로 인구 규모가 14억명으로 세계 2위, 국내 총생산량(GDP)가 세계 5위권인 나라입니다 (우리나라 9위..)
굉장히 의외죠?ㅋㅋ (우리가 티비에서 본 코로나시국의 인도를 생각하면 너무너무 의외이긴 합니다)
사실 인도는 인구 중 20-30대가 인구 비중 반절을 차지하고 있어 우수한 생산력이 풍부한 나라랍니다.
해외 유학생의 수도 중국에 이어 2위로, 기술선진국에서 공부하는 인재가 많은 나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최근 인도의 유니콘 기업의 수가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런 유니콘 기업의 성장은 인도의 경제를 향상시키는데 아주 훌륭한 바탕이 될 겁니다.
물론, 저는 장~~기로 투자할 예정입니다. ( ISA 계좌에서 묵힐 예정)
자 그럼 인도에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
제가 찾아본 바로는, 국내에서 인도 시장에 직접 투자를 서비스 하는 증권사는 없는듯합니다.
대부분의 투자자 분들도 인도는 직접투자가 어려워 대부분 미국에 상장된 인도회사의 주식을 사거나 또는 etf로 간접투자를 한다고 하는군요.
현재 환율 (오늘자 1260원 돌파)를 보면 미국 ETF는 좀 손실을 안고 사는 기분인지라..
국내 etf 기준으로 조사해 봅니다.
인도 관련한 국내 ETF는 2가지이고, 2가지 모두 인도 니프티 지수50에 대응하는 ETF 종목입니다.
Tiger(미래에셋)인도레버리지증권상장지수신탁(주식혼합-파생형)(합성)
레버이지 상품이군요...ㄷㄷ
풀네임은 Tiger(미래에셋)인도레버리지증권상장지수신탁(주식혼합-파생형)(합성)입니다...
(용어가 어렵군요 =_= ETF 이름 읽는법에 대해 게시글을 하나 올려야 겠어요...)
최근 2년간 수익 그래프는 위와 같고요,. 보라색이 인도 nifty지수 입니다. 레버리지라서 차이가 꽤 벌어지네요
나를 우상향이긴 합니다. 인도 시장이 아직 성장중이라는 얘기지요..
구성 종목은 위와 같습니다 일부 TRS 비중을 가지고 있네요, 현재는 현금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오호)
KOSEF 인도 NIFTY 50(합성)
KOSEF는 키움자산운용 상품이군요, 인도 니프티 중 50개의 항목에 투자하는데
아래에 포트폴리오를 보면 [ISHARES MSCI INDIA INDEX ETF]가 자산의 대부분입니다.
즉, 미국에 상장된 ISHARES MSCI INDIA INDEX ETF를 보유하고 있는 ETF 상품입니다.
이런 상품에 (합성)이라는 단어가 붙습니다.
다수의 index종목들을 직접 매수하는 대신 index 종목을 추종하는 타 ETF를 통해 index를 추종하게 되고요,
대신 기존 ETF 운용사에 일정의 수수료를 지불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상품의 전체 수수료율은 0.49%
상품 설명에 보면 수수료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어요
0.49% 수수료 = 0.045% 판매수수료 + 0.39%집합투자 수수료 + 0.025% 신탁수수료 + 0.03%일반사무비용
ISHARES MSCI INDIA INDEX ETF를 직접 보유해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거죠.
또한 이 종목은 환율노출형 상품이므로 환율변화에 의한 수익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은 주의해야 겠습니다.
.
.
.
.
.
레버리지는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라고 배워서
KOSEF의 상품을 조금 매수해볼까 합니다.
장기 노후자금 정도면 어떨까 싶네요.
스윙단타 거래였었는데,
주식을 하다보니 점점 장기투자자로 변화하는거 같습니다.
방법은 달라도 목적은 파이어를 향해 ㅎㅎ
다들 건투하세요!
# 투자에 대한 책임은 오롯이 본인에게 있습니다 #
'투자종목공부하기 > 국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꾸준한 우상향의 기술주 - 브로드컴 (AVGO) (0) | 2023.07.24 |
---|---|
미국 고배당주 비교 JEPI와 JEPQ (1) | 2023.05.30 |
홍콩주식시장 ETF - 항셍지수 ETF / 항셍 테크 ETF (0) | 2023.05.20 |
채권과 주식 혼합 ETF / 주식 헷지(hedge)용 미국 ETF (0) | 2023.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