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종목공부하기/국외

미국 고배당주 비교 JEPI와 JEPQ

by 몽상가 77 2023. 5. 30.
728x90
반응형

 

 
 

요즘 배당주를 모으겠다는 생각이 들어 고배당주를 찾던중 고배당주로 유명한 JEPI와 그 형제 JEPQ를 찾았다. 오늘은 차이를 알아보고 투자 계획을 세워보자. 

 


JEPI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


그 유명한 JP모건에서 운용하고 있는 ETF 중 하나. 상장시점이 코로나 시기였어서 작년 하락장에 주가가 많이 꺾였다. 상장 후 약 8%가 오른것으로 나온다.  JEPI의 운용수수료는 0.35%로, 기업 포트폴리오는  S&P500를 추종한다. QYLD나 RYLD 처럼 콜옵션을 활용하지만, 액티브 etf처럼 투자자 재량에 따른 수익추구가 가능 (QYLD와 RYLD 패시브) 포트 폴리오도 S&P500을 참조는 하지만, 액티브하게 운용가능하므로 꼭 S&P500와 같지는 않다.운용사의재량으로 종목과더 리치에서 확인되는 JEPI의 배당율을 11.67% 인데..비중을 조절한다고 함. 그래서 S&P500보다 수익이 더 날수도 있고 떨어질 수도 있음. 그에 따라 배당율도 다른데, 인베스팅은 9.75% 으로 나온다. 뭐가 맞는지는 모르겠다. 매일 주가가 바뀌면 수익률이 바뀌기 때문에 저가 매수가 중요함. 
JEPI 주가 차트 - 구글파이낸셜 출처
 
출처: 인베스팅 닷컴

 

걱정스러운건 아직 2년 밖에 안됐다는 점. 문제는 그 2년이 역사상 주식시장에 한 번도 없었던 시장이라서 추후 시장에 따라 어떻게 움직일지에 대한 충분한 데이터는 없는 상황.. 다만, 액티브 펀드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작년에는 패시브형(QYLD 같은)보다는 확실히 손실율이 적었음.

 

 

 


JEPQ (JPMorgan Nasdaq Equity premium Income ETF)


JEPI와 JEPQ의 차이는 어느 지수의 종목을 추종하느냐의 차이이다. JEPI는 S&P500 종목을, JEPQ는 나스닥100의 종목을 포트폴리오로 구성한다. JEPI는 2년정도 됐지만 JEPQ는 완전 신생 ETF,, 무려 작년 2월에 상장되어 이제 1살을 먹은 아이.. 차트는 작년 하락장을 온몸으로 맞아 파랗게 멍들었다. 상장대비 약 1%하락. 그래도 올초 대비 많이 회복한 것으로 보인다. 

 

 

JEPQ의 운용수수료는 0.35%로 JEPI와 같다. JEPQ는 나스닥100 지수에 해당하는 기업을 포트폴리오로 운용하며,

데이터 과학을 활용해서 과학적인 방법으로 주식 포트폴리오를 결정한다고 홍보중.. 근데 그렇다고 하기엔... 하락장에 너무 두드려 맞은거 아닌감..물론 작년같은 장에 -10%는 훌룡하다..ㅋㅋ 더리치에서 공지하고 있는 배당율은 9.95%

메인 홈페이지에는 6.65%로 나와있는데 아마 주식가격이 내려가면서 배당율이 높아진듯 하다. (JEPI는 11.67% - 더 리치)

최근 나스닥 주식들의 주가가 좋은 방향으로 가면서 같이 주가회복 중으로 보임. 

 

 

최근 반도체 반등신호가 나오면서 급등하고 있는 나스닥 덕분에 JEPQ가 더 주가 흐름이 좋다.  가격도 더 싸고. 둘다 펀드매니저랄까 운용사가 자의적으로 종목을 교체하는게 한편으로는 리스크가 될 수 있다는 것은 알고 투자하는게 맞는거 같다. 패시브가 아닌게 장점이기도 하고 단점이기도 한 종목들 인것 같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