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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종목공부하기/국내-기계-방산

HD현대인프라코어 23년 1Q와 하반기 기대감에 상승!

by 몽상가 77 2023.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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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인프라코어는 현대중공업 소속의 중장비회사이다. 역사라고 하기는 그렇지만 HD현대인프라코어라는 이름을 얻기까지 여러 고난이 있었는데.. 난 관심도 없는 종목이었지만 계좌에 떡하니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이녀석.. 사실 난 두산중공업을 가지고 있었는데 두산이 부도위기를 겪으면서  두산인프라코어 주식이 계좌에 들어왔고 두산인프라코어가 현대중공업에 매각되면서 현대인프라코어가 되었다.

 

최근 중장비 업황이 개선되면서 작년까지 기를 못펴던 주가가 올해 초부터 꿈틀거리면서 올라오고 있다. 어제 10%이상 오르는 기염을 토했는데, 업황도 업황이지만 캐터필러가 8%이상 오른 영향으로 급등한 것으로 보인다. 당사의 긍정적 코멘트를 정리해 보고자 함. 

 

1. 실적개선 및 하반기 매출 증가 기대 (IRA와 세계적 건설 시장 확대 예측)

 

사실 갑자기 오른것이지 당사는 올해 1분기 실적이 예상외로 잘나오면서 재평가가 이루어 지고 있고, 비교적 긍정적인 하반기 예측 보고서가 많이 나오고 있음. HD현대인프라코어의 1분기 영업이익은 1526억원으로 전년 동기(1049억원) 대비 45% 증가했으며, 이는 당초 시장에서 예상했던 전망치를 28% 상승했다. 작년 7%에 불과하던 외국인 투자자의 비율 오늘기준 20%를 돌파했다. 외국인과 기관이 작년 9월 이후  주식을 각각 2694억원, 1144억원을 순매수하여 주가도 많이 오른 상태. 기존에 중국에 치우쳐져 있던 매출을 줄이는 대신 북미와 유럽 지역에 집중하면서 1분기 지역별 매출이 신흥.한국지역이 55.8%, 미국과 유럽도 35.3%로 증가했다. 중국 시장의 매출은 8.9%로 기존에 비해 매우 낮아졌다지만 중국의 건설업이 부흥한다면 언제든 증가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가지고 있다. 당사는하반기 북미지역의 IRA법의 수혜가 기대되며, 미국의 건설기계 장비 회사들의 재고 부족으로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으 보인다. 

 

현대인프라코어 1분기 매출액 및 과거 매출액 비교 -사업보고서 출처

 

 

2. 방산용 엔진 수주 

 

전차는 출력이 높은 엔진이 필요하여 차량 엔진은 사용할 수 없고 대신 중장비용 엔진을 사용한다고 함. HD현대인프라코어는 중장비 엔진을 직접 설계하고 제조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최근 분기 보고서에 2건의 전자용 엔진 수주 현황을 확인 할 수 있다. 첫번째는 폴란드 K2전차 수출사업용 엔진공급 계약의 건. 현대로템이 생산하여 폴란드에 수출하는 K2전차의 엔진을 공급 계약금액은 183,040,000,000원, 계약 종료일은 2025년 12월 31일이다.  두번째는  튀르키예 차세대 전차 탑재용 엔진공급 계약의 건  2023년 2월 1일 BMC OTOMOTiV SANAYi VE TiCARET A.s.와 상기 계약 체결. 계약금액은 110,200,000,000원, 계약 종료일은 2028년 2월 28일이다. 튀르키예건은 아직 기간이 길어서 매출실적에 잡히는데 기간이 길게 걸릴 수 있음. 

 

 

3. 인천 공장 투자 확대 뉴스 

 

당사는 중대형 엔진 생산공장에 2024년까지 총 400억 원을 투자, 최첨단 전자식 엔진 생산공장으로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러한 내용이 방산과 연관성이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채용 규모도 늘리는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당사는 건설기계는 78.2% 및 엔진 등 사업부문은 21.8%의 매출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중 엔진 사업의 경우 이익율 높은 사업으로 기존에 두산밥캣에 납품하는 엔진 제품을 포함하여 같은 계열사인 현대건설기계, 현대 로템 등 엔진 매출이 늘어나면 전체 영업이익율에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4. 목표주가 및 주가 밴드 확인 하기 

증권사 목표치

 

밴드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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